->네이버-소유권-확인->
자동차 정비 상식을 알려드리는 카케어저널의 카인(CAR人) 입니다.
오늘은 여름철 운전자 필수 상식!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비용, 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최근 더워져서 자동차 에어컨을 틀자마자 머리 아플 정도의 쉰 냄새가 스멀스멀 올라왔습니다. 마침 날씨는 33도인데 장거리 운전을 해야하는 상황이라 끄면 덥고 켜면 머리가 아프더라구요...
어쩔 수 없이 에어컨을 껐다켰다 하면서 도착했는데요, 사소하지만 자동차 에어컨필터도 운전 환경에 정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습니다.
많이들 알고계시다시피 자동차 에어컨필터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.
그런데 이 필터가 오래되어 수명이 다 되거나 혹은 부적절한 관리로 인해 에어컨 필터에서 세균, 곰팡이가 증식하여 이 오염물질들이 다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가 호흡기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.
실제로 자동차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상황이라면 이미 필터 자체에 곰팡이가 증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꼭! 이 글을 읽어두시고 교체주기와 교체 비용 숙지해 두도록 하는것이 좋겠습니다.
많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5,000km~10,000km에 한번씩 에어컨필터를 교체하게끔 권장하고 있습니다.
혹시 운전을 많이 하시지 않는 분이라고 하셔도 에어컨 필터 자체의 수명 문제로 1년에 2회 정도는 교체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, 봄, 가을에 각각 교체하여 여름 / 겨울에 쾌적하게 운전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.
또한, 저처럼 에어컨을 틀었을 때 쉰내, 혹은 꿉꿉한 냄새가 난다거나, 에어컨의 바람이 약한 경우에도 자동차 에어컨필터의 교체가 필요한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.
+ 추가적인 꿀팁으로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자동차 에어컨필터는 굳이 가격이 2배에서 5배까지(!) 비싼 정품 필터를 사실 필요가 없습니다. 저렴하고 질 좋은 필터를 인터넷에서 구매하셔서 직접 교체하시는 방법이 훨씬 저렴합니다. 구매하는 방법은 글 아래에 적어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.
요즘 유명한 공임나라 기준으로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비용을 안내드릴텐데요, 아래에 말씀드리는 가격은 공임비만 책정한 금액이며, 제품 비용은 따로 발생하는 점 참고해주세요! 먼저 국산차 기준입니다.
현대, 기아, 르노 삼성, 쉐보레, GM대우, KGM ( KG모빌리티 ), 쌍용, 제네시스 등의 국산차 기준 에어컨필터 교체비용은 모닝 등 글로브박스 단순교환의 경우 6,000원부터 시작하며, 글로브박스 탈착교환이 필요한 라세티, 구형 크루즈, 말리부, 올란도, 스파크 등 차종의 경우 12,000원 입니다.
그 외 가격이 특수한 차종들의 종류와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.
SM6 / QM3 / 클리오 / QM6 / XM3 / 알페온은 16,000원 (작업시간 30분)
SM3 L38 / 올뉴크루즈는 20,000원 (작업시간 30분)
뉴SM5 L43 / 뉴SM7 L47은 22,000원 (작업시간 40분)
QM5는 30,000원입니다. (작업시간 50분)
다음으로 수입차 에어컨필터 교체비용입니다.
BMW / 벤츠 / 아우디 / 닛산 / 푸조 / 혼다 / 도요타 / 폭스바겐 / 포드 / 랜드로버 / 볼보 / 크라이슬러 / 링컨 / 램 / 캐딜락 / 지프 / 미니 / 벤틀리 / 롤스로이스 / 닷지 / 재규어 / GMC / 인피니티 / 마쯔다 / 피아스 / 렉서스 / 시트로앵 / 마세라티 / 포르쉐 등 수입차 기준 공임나라 에어컨필터 교체비용은 글로브박스 단순 교환 시 25,000원입니다.
글로브박스 탈착교환은 차종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업체 문의 후 방문해야 하며, 외부 캐빈필터(에어컨필터의 다른 이름)교환은 10,000원 입니다.
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에어컨필터 교체 비용은 제품 가격 + 공임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결국 다른 사람에게 맡기면 가격대가 4~5만원으로 올라갈 수 밖에 없는데요, 사실 에어컨필터는 카센터에 갈 필요도 없는 교체하기 매우 쉬운 부품으로써, 전구 가는것보다 쉽습니다. 일반인도 얼마든지 유튜브에 '본인의 차종 +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' 이라고 검색하기만 해도 셀프로 5분만에 교체하는 방법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. 따로 2~3 만원에 달하는 공임비를 낼 필요 없어지므로 나가는 돈을 50%는 절약할 수 있는 셈입니다.
혹시 인터넷에서 파는 상품이 워낙 많아서 헷갈리고, 싸구려 브랜드, 호환 가능 여부도 모르는 제품을 잘못 샀다가 차에 안 맞아서 반품하는등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싶으시다면 아래 명함을 클릭하여 문의 후 호환 가능한 제품으로 한번에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감사합니다. 카인(CAR人)이었습니다.